윙백 의자에 앉아있는 JP. 의자 주변에는 수많은 책이 있는데, 책장 안에도 있고 바닥에 높게 쌓여있는 것도 있음. 바닥에는 컬러풀한 패턴의 전통 칠레식 러그가 있음. JP의 손이 닿는 가까운 곳에 어쿠스틱 기타가 있음.

Apple의 미래를 바라보며 모든 사람을 두루 살피다.

사람들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게 목표예요.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사는 거죠.
JP, 교육 디자이너
미국 쿠퍼티노

Question: Apple Store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셨다고요? Answer: 네, 15년 전에 임시직으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시간제 직원, 정규직을 거쳐 쿠퍼티노에서 새로운 역할을 하다가 기술 개발 그룹 팀에서 현재 업무를 맡게 된 거죠. Question: 마지막 팀 이름은 무슨 기밀처럼 들리는데요. Answer: 자세한 얘기를 다할 수는 없고 그냥 새로운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팀이라는 정도만 말씀드릴게요. 제 역할은 사람들이 기술을 통해 배우고 협업하는 것을 도와주는 리소스를 만드는 거예요. 강의와 동영상도 여기에 포함되죠.

Question: 입사하신 이후 Apple은 정말 많이 성장했잖아요. 어떤 점이 바뀌었나요? Answer: 제 역할이 제일 많이 바뀌었죠. 제품이나 회사의 원칙 같은 건 바뀌지는 않고 그냥 더 강화된 것 같아요. Question: 회사의 어떤 원칙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Answer: 많죠. 예를 들어 우리는 요즘 환경, 개인 정보, 다양성, 정의나 다른 다양한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잖아요. 그리고 표현을 애매하게 하지도 않죠. Question: 심플하고 분명한 게 Apple의 스타일이니까요. Answer: 맞아요. 개인정보 보호 페이지만 봐도 그렇잖아요. 첫 줄부터 “사생활을 보장받을 권리는 모두가 누려야 할 기본적 인권입니다.” 이렇게 시작하죠. 이건 모호하고 긴 단어로 법적으로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 때 쓰는 문장이 아니잖아요. Apple이 DACA 드리머들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낼 때를 봐도 그렇고요. Question: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제도(DACA)를 말씀하시는 거군요. Answer: 맞아요. 리더십은 DACA가 도덕적인 문제라고 말했죠. Apple에도 수백 명의 드리머 팀원이 있고, 이들은 Apple의 성공에 꼭 필요한 존재라면서요.

컬러풀한 말풍선 두 개. 각각 당연하다, 공감하다는 의미의 스페인어 claro, empatia라는 단어가 적혀 있음.
옳은 일을 한다는 건 대개 쉬운 일이 아니에요.

Question: 이런 책임 의식이 사람들의 일상 업무에도 영향을 주나요? Answer: 그럼요, 우리 일의 일부죠. 예를 들어 제가 Apple 지원 팀에 있었을 때의 이야기를 해볼게요. 당시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일하는 여러 테크니션들이 사용할 교육 자료를 만들었는데요. 이 자료를 지역 스페인어로 번역하기로 결정한 적이 있었어요. 이렇게 하면 직원들이 직무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그냥 더 친절한 방법이기도 했거든요. 별거 아닌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문화 차이를 존중하는 마음이 보이잖아요.

Question: 팀에서 그런 결정은 어떻게 내리게 되는 건가요? 아무래도 일이 더 복잡해질 텐데요. Answer: 그럴 수도 있지만 우리의 프로세스에는 이미 이런 사고방식이 견고하게 자리 잡혀 있어요. 뒤늦게 생각이 들어 만들어 내는 게 아니예요. Question: 반대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나 봐요? Answer: 제가 그동안 거쳐 간 팀에서는 그런 경우를 못 봤어요. Apple 사람들은 옳은 일을 할까 말까를 논하지 않아요. ‘어떻게’ 할까를 의논하죠.

세 개의 컬러풀한 말풍선. 각각 용기, 호기심이라는 의미의 스페인어 coraje, curiosidad라는 단어와 약자 YNSBJ가 적혀 있음
사람 중심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인간다움이라는 복잡한 의미를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Question: 그러니까 더 많은 일을 하루하루 알차게 해낸다는 거군요. Answer: 네. 그리고 Apple 전체에서 그 하루 치의 일을 다 더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오늘 내리는 결정 덕분에 제 여섯 살 아들은 자라면서 더 스마트하고 안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정말 행복하죠. 이런 생각을 하면 긍정적 에너지로 가득해져요.

Question: 사람을 중심에 두고 업무를 하면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나요? Answer: 저한테는 그래요. 이곳에서 저는 우리의 업무 그 이상을 봅니다. Question: 무슨 뜻인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Answer: 예를 들어 Apple이 최근 전 세계 이민자들을 지원하는 모습은 제게 큰 의미로 다가왔어요. Question: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nswer: 1985년, 저는 어머니와 함께 칠레에서 미국 국경을 넘어 이곳에 왔어요. 어머니와 저는 따로 구금되어 비자 확인 절차가 진행되는 2주 동안 떨어져 있어야 했고요. 그래서 최근 몇 년간 그토록 많은 가족이 이별하는 장면을 보는 것이 무척이나 힘들었어요. 자녀를 부모로부터 떨어뜨리는 조치에 대해 Apple이 공개적으로 반대한다는 사실이 제게는 아주 큰 의미로 다가왔죠. 또한 Apple이 다년간 실시해 온 자선 기부 매칭 덕분에 이민자 가정을 돕는 제 기부금도 두 배로 늘었고요.

여러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모양의 종이 인형을 오린 모습

iPad로 그린 일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