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복도에 서서 미소 짓는 Manuela. iPad를 들고 어깨에 가방을 메고 있음. Manuela는 검은 바지와 검은 셔츠를 입고 있는데, 셔츠 한 쪽에는 컬러풀한 픽셀 패턴이 있음.

증강 현실 기술로 사람들의 마음에 열정을 지피다.

테크 업계에서 더 많은 여성을 보고 싶다면
이들이 학교에 있을 때부터 더 다가가야죠.
Manuela, 시스템 엔지니어
독일 뮌헨

Question: Apple에 오시기 전에 일하던 곳에서 공식 직무가 테크 에반젤리스트였다고 들었어요. 어떤 테크 기술을 전도하셨나요? Answer: Apple iOS요! 그 당시 일하던 회사의 서비스를 iPhone 및 iPad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했어요. 처음으로 iPhone을 쓰던 순간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었죠. 그래서 Apple에 입사하니까 마치 고향에 온 느낌이더라고요.

Question: 고향에 오신 걸 환영해요.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본인의 직무를 설명해 주시겠어요? Answer: 저는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팀의 앱 개발 스페셜리스트에요. Question: Apple의 비즈니스 고객과 일하시는 건가요? Answer: 예. 주로 증강 현실 기술을 포함하는 iOS 기반 앱을 개발하는 방법을 보여드리죠. Question: 아직도 테크 에반젤리스트로서 살고 계신 것 같네요. Answer: 제가 10살 때부터 해온 일인걸요!

여러 개의 밝은 노란색과 하얀색 불꽃 모양이 나타남.

Question: 그 나이일 때도 주변에 테크에 관심 있는 여자아이들이 많았나요? Answer: 별로 없었어요. 사실 이 커리어에 들어선 후에도 제가 컬러풀한 유니콘 같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많았어요. Question: 눈에 띄고 희귀하다는 말씀이신거죠? Answer: 맞아요. 이제 그렇게 희귀한 건 아니지만 눈에 띄는 건 여전해요. 그동안 Apple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했어요. 덕분에 전 세계 R&D 팀에 근무하는 여성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답니다. 아직 더 많은 여성의 자리가 남아있긴 하지만요. Question: 그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swer: 더 어린 시절부터 여성에게 다가가야죠. 이미 그렇게 하고 있어요.

증강 현실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의 상상력이 빛날 수 있게 돕고 있어요. 정말 마법 같아요.
알록달록한 유니콘이 나타남.
밝은 노란색과 하얀색 불꽃 모양이 나타남.

Question: 교사 훈련을 지원하신다고 하셨죠? Answer: 네, 지난 1년 반 동안 교육 팀을 도와 교사들에게 코딩하는 법과 코딩 교육법도 알리고 있어요. ARKit와 Swift Playgrounds를 활용하고 있죠. 10살 아이도 할 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Question: 본인이 10살일 때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Answer: 웬만한 10살은 다 할 수 있어요! 8살까지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교육이에요.

Question: 성인 초급자에게도 도움을 주신다고 들었어요. Answer: 네, 팬데믹 때문에 모든 것이 멈추었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난민 여성을 위한 수업을 계속할 거예요. 이 수업은 기초만 다루지만 수강생 중에 나중에 Python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는 분이 있더라고요. Question: Manuela 덕분에 마음의 불씨가 켜진 거군요. Answer: 이분들이 힘을 얻고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걸 보면 저도 너무 기분이 좋아요.

Swift 프로그래밍 언어 파일을 상징하는 새 모양 로고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옴.

Question: 고등 교육 부문에서는 의학전문대학원과 협업하신다면서요? Answer: Apple Watch 및 iPhone 앱을 코딩하는 법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장차 환자들이 어떻게 건강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었죠. Question: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주신 건가요? Answer: 아뇨, 코딩 경험이 전혀 없는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였어요. 다들 못한다고 하시기에 오늘 저녁까지 본인 앱을 휴대폰에 배포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죠.

의전원 교수들이 저와 코딩을 하게 만들었답니다. 정말 멋진 경험이었어요!

iPad로 그린 일러스트입니다.